안굽돼 라이프

부동산 검색 비교 - 다방, 직방, 피터팬, 네이버 부동산 본문

알쓸신잡

부동산 검색 비교 - 다방, 직방, 피터팬, 네이버 부동산

안굽돼 2019. 5. 8. 19:20
반응형

얼마 전에 수도권에 취업을 하게 되어서, 한달 전부터 부동산 어플 (부동산 앱)들을 거의 맨날 들어가며 방을 알아보고 있습니다.

 

부동산 검색 플랫폼이라 하면,

일단 가장 유명한 ‘직방’, 걸스데이 혜리가 자주 광고 모델로 등장하는 ‘다방’, 네이버 카페에서 시작하여 부동산 중개업자를 안끼고 직거래 위주로 거래가 되는 ‘피터팬의 좋은방 구하기’ 그리고 마지막으로 ‘네이버 부동산’이 있습니다.

  1. 직방
  2. 다방
  3. 피터팬의 좋은방 구하기
  4. 네이버 부동산

 

이직이나 취업을 하면서 자취방을 구하거나 원룸을 구하는 청년들이 많을텐데,

이 중 3군데 ‘피터팬의 좋은방 구하기’(이하 피터팬)를 살펴보면 느낀점을 간단하게 공유하고자 합니다.

(저도 입사예정이 조금 남아서, 아직 집을 구하진 않았습니다 ㅋㅋ 계약하게 되면 추가로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일단 피터팬은 부동산 중개 수수료를 줄이기 위해서 개인간의 직거래를 위해 개설된 카페입니다.

 

부동산 중개보수 요율표가 있는데, 참고로 제 아는 분이 최근에 보증금 500에 월세 50 오피스텔을 1년 계약을 했는데 중개 수수료로 40정도 받았다고 하더라고요.

 

당연히, 아파트는 거래 가격이 비싸므로, 이에 비례하게 중개 수수료가 증가해서 이 돈을 아끼기 위해 직거래를 하고 싶어하는 개인들이 늘어나서 ‘피터팬’이 인기를 끌게 되었는데 아무래도 보통 사람들은 부동산법에 대해서 잘 숙지를 하지 못하고 있는 점이 많아서 소위 말하는 ‘깡통전세’나 사기를 당할 위험이 조금은 있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그런 사례들도 은근히 있는 것 같고요 (아래 뉴스 링크 참조)

https://realestate.joins.com/article/article.asp?pno=133631

 

https://www.mk.co.kr/opinion/columnists/view/2019/02/113104/

 

 

 

 

 

 

 

 

그래서 저는, 일단 ‘직거래’는 제외하고, 위의 3군데 ‘직방’, ‘다방’, ‘네이버 부동산’ 위주로 검색을 하였습니다.

특징 비교 요약은 다음과 같습니다.



# 추가 옵션 비교 편의성 (원룸 기준)

1위. 다방 > 2위. 네이버 > 3위. 직방

 

제 생각에는 집을 구할때 거래 가격 이외에 따져봐야할 부분(추가옵션)이 제 기준으로 다음과 같은 것 같습니다.

  1. 관리비
  2. 원룸이라면 엘레베이터 유무
  3. 주차 가능 여부
  4. 전세자금대출 가능 여부
  5. 대중 교통 이용 편의성
  6. 중개 수수료 예상 금액

 

매물 검색 시에 이 6가지를 한번에 잘 보여줘야지 추가 옵션 비교가 편한데, 그 점에서는 다방이 젤 좋은 것 같습니다.

(주차 가능 여부 같은 경우는 직방, 다방, 네이버 부동산 모두 필터해서 매물 검색이 가능합니다)

 

다방은 애초에 매물 검색 시에, 실거주금액 (월세+관리비)까지 같이 포함해서 검색이 가능합니다.

 

네이버나 직방 같은 경우에도,매물을 선택하면 위와 같은 사항(관리비, 엘레베이터 유무, 옵션 범위)들에 대해서 표기가 되어 있는데(전세자금대출 가능 유무는 제외 - 이 부분은 업로드한 작성자가 따로 적는 경우도 있고, 안 적는 경우도 있는 것 같습니다)

 

 

또 좋은 점은 추가 필터에서 상세 조건 선택이 꽤나 디테일해서, 처음에 적절한 후보를 선정할 때 가장 편한 것 같습니다.

 

 

특히! 가장 좋은 점은, 애초에 필터링을 할때는 ‘전세자금대출 가능 여부’(제 생각에는 정말 중요)도 선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전세자금대출’을 별로 선호하지 않는 집주인들도 있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대출받는다고 하면, 계약하기를 꺼려하는 집주인들도 있다고 하니, 전세를 원하시는 분들이라면 제 생각에는 ‘다방’으로 검색하는 게 제일 좋은 것 같습니다.



‘네이버 부동산’은 좋은 점이 ‘중개보수’에 대한 부분이 표기가 되어서, 최대 얼마까지 중개료로 나갈지에 대해서 예상할 수 있으며, 또 좋은점은 해당 매물을 올린 공인 중개사의 다른 매물들도 링크를 타고 들어가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인 것 같습니다.

 

 

 

 

‘직방’은 음… 큰 불편함은 없지만, 여기만의 특별한 장점은 제 기준에서는 딱히 잘 모르겠네요~ㅎㅎ 직방도 마찬가지로 관심 매물을 클릭하면 옵션 정보나, 관리비, 주차가능여부 등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아파트 매물 비교 시

1위. 네이버 부동산 > 2위. 직방 > 3위. 다방

 

아파트 비교 시에는 단연코 ‘네이버 부동산’ 인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직방, 다방이 ‘방’ 위주라 ㅋㅋㅋ ‘아파트’는 네이버가 제일 나은 것 같습니다.

 

일단, 올라오는 매물 양 자체가 다른 것 같습니다. 제가 관심 있는 수원 ‘벽적골롯데’라는 매물을 검색해보면, 네이버는 전월세 포함 100건 이상 검색이 되는데(아 근데, 다른 부동산들에서 올려서 중복 매물들이 있어서, 실제로는 100건보다는 훨씬 적은 것 같습니다) 직방에서는 2건, 다방에서는 0건이 검색됩니다.

 

 

그리고 또 가장 좋은 점은,

 

네이버 부동산에서는 아파트 관리비 실제 내역(난방비 포함)을 정리해서 올려 놓더라고요.

 

직방이나 다방은 관리비를 공시하긴 하는데, 보통 사용자와 계절을 많이 타는 난방비는 공시를 안하는데, 여기는 아예 난방비까지 실제 계절별 관리비 내역을 올려놓으니, 꼼꼼하게 아파트를 구하시는 분들은 이 내역을 보시고 참고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Comments